본문 바로가기
IT/개발

구름IDE를 이용하여 무료로 클라우드 개발환경 구축하는 방법

by Jaspers 2020. 3. 11.

이번 포스팅에서는 구름IDE라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무료로 클라우드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
 

이 서비스는 설치 프로그램 없이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어디서든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PC를 여러 대 사용 중이신 분이나 공용 PC로 작업하시는 분, 모바일 환경에서 작업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.

 

https://ide.goorm.io/

 

구름IDE - 설치가 필요없는 통합개발환경 서비스

구름IDE는 언제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클라우드 통합개발환경(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IDE)을 제공합니다.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코딩, 디버그, 컴파일, 배포 등 개발에 관련된 모든 작업을 클라우드에서 할 수 있습니다.

ide.goorm.io

먼저 구름IDE에 가입, 로그인합니다. (구글, 네이버, 깃허브 등 소셜 로그인 가능)

 

 

Free 서비스의 성능이 작다면 각자의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. 필자는 Free로 진행하였습니다.

 

이제 대시보드로 이동합니다.

새 컨테이너 생성을 누르고 몇 가지 설정을 해 줍니다.

 

 

지역을 선택하라는 것은 물리적인 서버 위치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. 한국에 거주하면 서울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. 공개 범위는 Public와 Private를 설정할 수 있는데 다른 사람들과 같이 개발하거나 오픈소스 프로젝트라면 Public를 선택하시면 되고 혼자 개발하거나 컨테이너에 민감한 정보가 있으면 Private를 추천합니다. Private로 설정 시 템플릿과 배포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소프트웨어 스텍을 선택합니다.

 

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스텍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C/C++ HTML/CSS/JS Python Django Flask PyTorch Jupyter
Tensorflow Caffe PyQt Java Maven Gradle Spring
Spring Boot JSP React React Native Node.js Express Polymer
Ruby Rails Sinatra PHP Go Swift Arduino
.Net R Scala Blank C#    

 

필자는 HTML/CSS/JS를 선택하였습니다.

 

OS 선택과 MySQL 설치, MongoDB 설치 기능이 인상적이었습니다. 아쉽게도 OS는 우분투만 사용 가능하고 16.04 LTS, 18.04 LTS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웹서버는 NGINX만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. 다른 소프트웨어 스텍을 선택하는 경우 최신 OS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.

 

설정을 완료하였다면 생성 버튼을 눌러주세요.

컨테이너 생성 및 커스텀 스크립트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.

 

생성이 완료되었다면 컨테이너를 실행합니다.

 

 

Run을 눌러주세요. SSH 접속도 가능하고 웹 환경에서도 터미널을 따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위의 사진과 같이 웹 개발 IDE가 나옵니다. 여기서 개발이 가능합니다. 테스트해보니 IDE가 워낙 잘 되어있어서 실제 코딩도 가능할 정도입니다.

 

 

HTML/CSS/JS의 경우 Open Prewiew를 이용해 자신이 입력한 코드를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. 다른 언어들은 터미널 환경에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.

서버의 자세한 성능이 궁금하여 htop를 실행해보았습니다.

 

 

Free 요금 컨테이너 기준 IDE 개발 서버의 성능은 다른 사용자와 자원을 공유하는 것 같습니다.

 

 

그러나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CPU와 램은 한정되어 있어서 해당 서버의 자원을 모두 사용할 수는 없었습니다.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apt-get으로 htop를 설치하는 과정에서도 개인 CPU 사용량이 100%로 치솟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. 아쉽게도 Free 컨테이너에서는 무리한 작업을 하기에는 힘들어보입니다.

 

이번 포스팅에서는 구름IDE를 이용하여 무료로 클라우드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.

웹 IDE 치고는 개발환경이 굉장히 좋은데요. 구름IDE의 단점이라면 화면이 없기 때문에(CUI) 터미널로만 실행할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.

 

수정합니다. GUI 프로그램 구동이 가능하네요.

https://help.goorm.io/ko/goormide/18.faq/language-and-environment/gui

위의 웹사이트로 들어가서 참고해주세요.

 

gui를 가진 프로그램을 만들고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나요?

 

help.goorm.io

댓글